안녕하세요 부엉이 RADAR입니다!오늘은 지난번에 알아본 S-OIL 관련 리포트가 올라와서 추가로 알아봤습니다.전체적인 관점은 이전에 본 보고서와 같습니다.그럼 같이 볼까요?안녕하세요 부엉이 RADAR입니다!오늘은 지난번에 알아본 S-OIL 관련 리포트가 올라와서 추가로 알아봤습니다.전체적인 관점은 이전에 본 보고서와 같습니다.그럼 같이 볼까요?S-OIL은 크게 3개의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분야는 정유사업인데요. 유가하락으로 인한 재고평가손실 및 정제마진 하락으로 2Q23에는 적자전환이 예상된다고 합니다.상대적으로 견조한 휘발유 마진에도 불구하고 경유 마진이 크게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경기 침체로 경유를 사용하는 산업용 차량의 운행 수요가 감소하면서 마진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현재 정제마진은 계속 낮은 상태지만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상승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화학 및 윤활유 부문은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특히 윤활유 부문의 경우 3개 사업부문 중 매출액 규모는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죠. 유가의 하방 경직성과 수요 회복으로 2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실적이 회복될 것이란 전망입니다.유가 하방경직성 논리로 OPEC+ 감산과 중국 중심의 수요 회복을 언급했는데요. OPEC+ 감산에도 러시아산 원유가 중국/인도 지역에 지속적으로 수출 중이고, 중국 제조업 지수도 아직 회복이 명확하지 않아 큰 폭의 반등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확실히 S-OIL의 주가는 유가 및 정제 마진과 커플링된 모습입니다. 글로벌 석유 수급의 경우 공급 대비 수요가 크게 타이트해진 모습입니다.휘발유와 경유의 정제 마진 그래프입니다. 리포트 본문 내용처럼 경유 정제마진이 지난해에 비해 상당히 부진한 모습입니다. 경유 재고량도 적지 않은 모양이군요. 반면 휘발유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정제마진이 높은 모습으로 재고량이 소폭 증가했지만 과도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윤활유의 경우 18/19를 제외하고 항상 견고합니다. 특히 3Q22의 경우 무려 45% 정도에 육박했네요. 갈수록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는 모양새지만 정제마진 및 재고평가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회사 입장에서는 실적 저점을 버틸 수 있는 구원투수로 보입니다.지난 번 조사한 타사의 리포트에서는 TP가 적어도 10만원 이상이었지만, 이번 리포트의 경우 TP가 93000원으로 다소 낮은 모습입니다.현재 주가는 66700원으로 여전히 낮은 모습입니다.이미 동사의 악재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주가에 거의 반영되어 있고 실적도 바닥을 치고 있는 모습이라 추가 하락폭은 다소 제한적일 것 같습니다.더불어 동사의 배당률이 적지 않은 편이라(올해는 영업이익률이 낮아 작년에 비해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반기 들어 배당주로서의 매력도 어느 정도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오늘은 S-OIL 리포트를 다뤄봤습니다.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