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ETRI 컨퍼런스 ] ETRI 원내를 누비는, 운전석도 없는 자율주행차 오토비

안녕하세요. ETRI블로그 에토우리 통신원입니다. 자동 운전 시대가 점점 다가옵니다. 2022ETRI콘퍼런스 전시 홀에서는 “다중 센서 융합 자동 운전 인공 지능 SW기술”을 주제로 부스(D4)이 세워지며 ETRI의 자동 운전 기술이 소개되었습니다. 중앙 홀에서 열린 강연 무대에서도 인공 지능 연구소의 최·존 단 지능 로봇 공학 연구 본부장이 오토 비 탄생을 주제로 자동 운전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주차 기술부터 시작된 오토 그의 역사…아, 오토 배경은 무엇입니까? 자동 운전을 말한다(Autonomous Driving)에 이동(Vehicle)을 합성하고 만든 이름의 오토 그는 ETRI가 만든 자동 운전 차에요. 국내 중소 기업이 만든 전기 자동차에 영상 센서와 라이더 센서를 장착하고 ETRI가 자체 개발한 인공 지능 소프트웨어를 탑재하여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오토 비와 자동 운전에 대해서 좀 더 진심으로 이야기합시다.

자율주행 4단계의 서막을 알린 오토비와 지능로보틱스 안녕하세요 ETRI 블로그 에투리입니다:) 정보화시대부터 지능화시대까지… ETRI 연구개발…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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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오토비엔 운전석이 없습니다. 자율주행차 발전 단계에 따르면 ‘시내 주행을 포함한 도로 환경에서 운전자 개입이나 모니터링이 필요 없는 일반적인 완전 자율주행(자율주행 4단계)’에 가까운데요. 물론 오토비는 아직 원외로 진출하지 않았지만 오토비에 탑승하면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콘텐츠를 즐기면서 목적지로 가면 됩니다. 백문불문! ETRI 원내 전경도 구경하는 김에 같이 보실래요? 오토비의 주행 모습을 먼저 함께 살펴볼까요?

연구원 내에서 시험 주행을 하는 오토비. 장애물을 보면 스스로 멈추고 대기합니다. 회피 명령을 받고 차량을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보행자와 조우한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ETRI가 개발한 오토비는 국내 최대 도로 데이터를 학습한 스마트 자율주행차입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학습용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주변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나아가는 자율주행차 오토비. 장애물을 파악해 회피 주행을 하고 정지된 차량의 후미등 색상도 판단할 수 있다는 오토비. 오토비는 시시각각 변하는 주행 상황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 것일까요? 그럼 오토비에 빙의 좀 해볼까요? 오토비는 전방에 카메라가 2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다 센서가 전방에 2개, 측방에 2개, 후방에 2개 등 총 6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센서는 도로 위 차선, 신호등을 검출해 차량 후미등이 비상등인지 등을 인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라이다 센서는 주로 동적 객체(사람, 자동차)를 인공지능으로 인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교통신호와 앞 차량의 후미등 색상은 물론 차량 주변 움직이는 모든 물체를 센서를 통해 입체적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카메라와 라이더 센서를 통해서 객체를 인식하는 오트 비.에서는 시시각각 변하는 자신의 위치는 어떻게 인식하나요. ETRI기지국에서는 “오토 비 초연 지능 인프라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검출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오토 비에 실시간으로 전송합니다. 기지국에서 보내지도(맵)데이터의 송신을 받은 오토 비는 주행 중에 직접 얻은 데이터와 기지국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조합하고, 자신의 위치를 인식한(현지화, 더 안전하게 자동 운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라이더 센서에 대해서 조금만 추가하면. 상기의 영상에서 보듯 라이더 센서를 사용하면 차 주위의 지형에 점 하나 하나가 밀려납니다. 그리고, 자동차 주변의 객체가 나타나면, 이 객체에 태양 입자가 부착하고 위와 같이 태양 입자로 된 point Cloud를 만듭니다.(영상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의 양쪽 가로수 등 물체가 포인트 클라우드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서 라이더는 주변에 물건이 있음을 파악하는 원리입니다. 라이더 센서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은 분은 이하의 콘텐츠 링크를 클릭!라이더 센서는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 것일까요?안녕하세요 ETRI 블로그 에투리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 blog.naver.com라이더 센서는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 것일까요?안녕하세요 ETRI 블로그 에투리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 blog.naver.com라이더 센서는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 것일까요?안녕하세요 ETRI 블로그 에투리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 blog.naver.comㅇ 도심환경 대중교통 자율주행 서비스 ㅇ 캠퍼스 순환셔틀 서비스 ㅇ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완전한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지금보다 정교해져야 하고 보다 정교하게 융합되어야 합니다. 언제쯤 완전한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수 있을까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멀지 않은 미래인 것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보너스로 면허 테스트 받을 오토비 영상 남기고 다음 콘텐츠에서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ETRI 블로그 에투리 통신원이었습니다 :)ㅇ 도심환경 대중교통 자율주행 서비스 ㅇ 캠퍼스 순환셔틀 서비스 ㅇ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완전한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지금보다 정교해져야 하고 보다 정교하게 융합되어야 합니다. 언제쯤 완전한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수 있을까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멀지 않은 미래인 것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보너스로 면허 테스트 받을 오토비 영상 남기고 다음 콘텐츠에서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ETRI 블로그 에투리 통신원이었습니다 :)ㅇ 도심환경 대중교통 자율주행 서비스 ㅇ 캠퍼스 순환셔틀 서비스 ㅇ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완전한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지금보다 정교해져야 하고 보다 정교하게 융합되어야 합니다. 언제쯤 완전한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수 있을까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멀지 않은 미래인 것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보너스로 면허 테스트 받을 오토비 영상 남기고 다음 콘텐츠에서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ETRI 블로그 에투리 통신원이었습니다 :)ㅇ 도심환경 대중교통 자율주행 서비스 ㅇ 캠퍼스 순환셔틀 서비스 ㅇ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완전한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지금보다 정교해져야 하고 보다 정교하게 융합되어야 합니다. 언제쯤 완전한 자율주행이 보편화될 수 있을까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멀지 않은 미래인 것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보너스로 면허 테스트 받을 오토비 영상 남기고 다음 콘텐츠에서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ETRI 블로그 에투리 통신원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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